드론, 서울의 하늘을 열다!…서울시, 「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 개최
- 11월 1일(수)부터 ‘드론활용 경진대회’ 접수…안전·복지·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 및 스마트서비스 아이디어 모집
- 서류심사로 수상작 6팀 선정…12월 8일(금), 발표심사로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 가려
- 특별상 2팀으로 확대…드론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 참여 활성화·신기술과 융복합한 학생들의 아이디어 독려
- 서울시, 경진대회 통해 시민 참여도·만족도 제고…수상작, 향후 시민·행정업무 등에 활용해 효율성 증진
□ 서울시는 드론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타 기술과 융복합한 스마트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로 국내외 시장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주요 수단이다.
□ 서울시는 "제6회 서울 메트로폴리탄 드론 활용 공모전"을 개최하여 드론을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기술과 통합된 스마트 서비스를 찾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드론은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분야로 국내와 국제 시장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어,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 경제 발전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참가를 희망하는 누구나(팀당 최대 3명) 11월 1일부터 20일까지 서울시 웹사이트(https://www.seoul.go.kr/)에서 참가 신청서와 정책 제안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 주소는 mk26@seoul.go.kr입니다.
○ 문의사항은 서울시 공간정보 담당자(02-2133-2841, 2849)에게 전화나 이메일(mk26@seoul.go.kr)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 참가 작품은 참신함, 효율성, 효과 등을 고려하여 심사되며, 6개 수상팀(1명)과 2개의 특별상 수상팀(2명)이 선정됩니다. 수상 후보로 지명된 6개 팀(명)은 12월 8일 대회에서 심사를 받으며, 대상 1개팀(명), 1등 2개팀(명), 우수상 3개팀(명)으로 나뉘어집니다.
○ 대상 수상팀에게는 2백만원의 상금, 1등과 우수상에는 각각 1백만원과 5십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특별상에는 각각 3십만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 특별상은 이전 대회에서 학부생을 포함한 학생들의 드론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격려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올해는 학생 참여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2개 팀(명)으로 확대됩니다.
□ 이 대회에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디지털 트윈(DT, 디지털 공간정보 포함) 등과 같은 지능형 정보 기술의 융합과 드론 활용을 위한 제안에 대해 추가 점수가 부여됩니다.
□ 올해 선정된 우수 제안서는 관련 부서와 공유되어 활용 검토를 위해 제공되며, 서울시 정책에는 시범(공모) 프로젝트 등을 통해 반영될 예정입니다.
□ 서울시는 계속해서 대회를 개최하고 드론을 활용하여 시민 서비스를 발견하고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 디지털 정책 이사 김진만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 서비스의 개선과 행정 업무의 효율화에 기여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기를 희망하며, 드론에 관심을 가진 학생 및 전문가들로 하여금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