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서울의 하늘을 열다!서울시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 개최


11월 1()부터 드론활용 경진대회’ 접수안전·복지·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 및 스마트서비스 아이디어 모집

서류심사로 수상작 6팀 선정12월 8(), 발표심사로 대상 1최우수상 2우수상 3팀 가려

특별상 2팀으로 확대드론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 참여 활성화·신기술과 융복합한 학생들의 아이디어 독려

서울시경진대회 통해 시민 참여도·만족도 제고수상작향후 시민·행정업무 등에 활용해 효율성 증진

□ 서울시는 드론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타 기술과 융복합한 스마트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6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로 국내외 시장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주요 수단이다.


□ 서울시는 "제6회 서울 메트로폴리탄 드론 활용 공모전"을 개최하여 드론을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기술과 통합된 스마트 서비스를 찾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드론은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분야로 국내와 국제 시장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어,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 경제 발전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참가를 희망하는 누구나(팀당 최대 3명) 11월 1일부터 20일까지 서울시 웹사이트(https://www.seoul.go.kr/)에서 참가 신청서와 정책 제안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 주소는 mk26@seoul.go.kr입니다.


○ 문의사항은 서울시 공간정보 담당자(02-2133-2841, 2849)에게 전화나 이메일(mk26@seoul.go.kr)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 참가 작품은 참신함, 효율성, 효과 등을 고려하여 심사되며, 6개 수상팀(1명)과 2개의 특별상 수상팀(2명)이 선정됩니다. 수상 후보로 지명된 6개 팀(명)은 12월 8일 대회에서 심사를 받으며, 대상 1개팀(명), 1등 2개팀(명), 우수상 3개팀(명)으로 나뉘어집니다.


○ 대상 수상팀에게는 2백만원의 상금, 1등과 우수상에는 각각 1백만원과 5십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특별상에는 각각 3십만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 특별상은 이전 대회에서 학부생을 포함한 학생들의 드론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격려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올해는 학생 참여를 더욱 촉진하기 위해 2개 팀(명)으로 확대됩니다.


□ 이 대회에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디지털 트윈(DT, 디지털 공간정보 포함) 등과 같은 지능형 정보 기술의 융합과 드론 활용을 위한 제안에 대해 추가 점수가 부여됩니다.


□ 올해 선정된 우수 제안서는 관련 부서와 공유되어 활용 검토를 위해 제공되며, 서울시 정책에는 시범(공모) 프로젝트 등을 통해 반영될 예정입니다.


□ 서울시는 계속해서 대회를 개최하고 드론을 활용하여 시민 서비스를 발견하고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 디지털 정책 이사 김진만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 서비스의 개선과 행정 업무의 효율화에 기여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기를 희망하며, 드론에 관심을 가진 학생 및 전문가들로 하여금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